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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통계 2020. 9. 2. 13:07

    ※ 이미지 클릭하면 확대됨

    혹여 사용하실 분은 이미지 사용하지 말고 링크 그대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곳에서 돌아다니면 그날부로 갱신 중단합니다.


    ※ 이제까지 업로드한 통계 백분율에 일부 오류가 있었습니다.

    결론만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11~15위 구간에서 통계 인원에는 문제가 없으나 일부 백분율이 1% 더해져 표기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각주:1] 오늘 업로드한 내용에서는 수정했습니다.

     

    통계 작성 시에 표기할 값이 많아 단순히 가로-세로 형태의 XY축(2차원 테이블)으로 작성할 수가 없기에, 각각 데이터를 입력한 후 유즈맵 이름(인원(명), 백분율)과 같은 양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각주:2]

    이 과정에서 CONCATENATE로 내용을 묶어주기 때문에 백분율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산출합니다.

     

    1. 해당 유즈맵 인원/전체 유즈맵 인원으로 백분율을 계산한다.

    2. TEXT(0,1의 셀)로 텍스트 변환한다.[각주:3]

    3. ROUND(2의 셀,4)*100으로 반올림한다.

     

    최초 수식 작성 시에 TEXT 함수 사용 시에 2번에서 TEXT(1의 셀, 1의 셀)과 같은 양식을 사용하였는데, 나중에 통계를 산출하다 보니 통계 수치가 이상하여 수정하긴 했습니다.

    근데 1~10위 수식만 수정하고 11~15위 대상으로는 수정하는 걸 잊었습니다. ㅎㅎ...

    11~15위 백분율까지 자세히 보시는 분은 없을 거로 생각되지만, 아무튼 수정했습니다.

     

    1. 각주1] 예를 들어 0.47%로 표기되어야 하나, 1.47%로 표기되는 식. [본문으로]
    2. 각주2] 더 좋은 방법이 있는 분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트를 쓰는 방법도 있긴 한데 직관성이 너무 떨어져서 쓸 생각은 없습니다. 혹은 아래 표와 같은 방법도 있는데 지금 표기보다 직관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네요.

      마치 햄버거를 다 분해해서 먹는 느낌입니다.

      [본문으로]

    3. 각주3] 이걸 왜 이렇게 귀찮게 하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변환하지 않으면 제대로 묶이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단순히 ROUND를 쓰거나 셀 옵션에서 소숫점을 설정해도 실제 값에는 반영되지가 않아, 셀에는 0.47과 같이 표기되더라도 실제로 CONCATENATE를 사용할 시에는 0.474554321과 같은 식으로 표기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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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4

    • 123 2020.09.02 17:05

      매주 추이를 매우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통계란 늘 멋지고 실용적이네요. 데이터를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통계에 포함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 냥냥한 眞듀나 2020.09.02 17:10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
        아무래도 최근에는 새로운 유즈맵들이 많이 추가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이용자분들도 새로운 유즈맵을 원하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어떤 게임을 만드시건 간에 본인 시간·비용 감당 되시는 선에서 무리하지 않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스스로 만족하실 결과가 나오는 게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구체적으로 어떤 게임을 만드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응원하겠습니다.

    • 수고하십니다 2020.09.06 23:46

      통계방식이 유저최대접속시에 플레이 로그인가요?
      한 유저가 한 맵만 하지는 않을거라 측정방식이 궁금하긴 하네요

      1) 개발자 측면에서는 하루or주간 누적 플레이 횟수 지표가 있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지금 방식으로 점유율은 볼 수 있지만 몇명의 유저가 몇번 플레이하는지도 관심가질 지표 같네요
      패치를 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어떤 맵이 트랜드 인가 등등
      비슷한 장르의 경쟁맵 추이에 패치 자극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2) 유저 측면에서는 1~2시간 간격의 지표가 좋을 듯 하네요
      솔로잉or소수 인원으로 가능한 디펜스류는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지만
      다인 협동 맵의 경우는 봇방이 없는 서버특성상 사람을 모으기가 쉽지 않은 편이니까요
      호스트 능력이 없는 분들이 적지 않은 편이라
      방이 있거나 인원이 차는 걸 툴로 보시고 들어오는 분들도 있더군요

      3) 구글독스 같은데서 Raw 데이터를 원본 잠금 해놓고 탭단위로 분석한다던지
      유저분 중 능력자분들의 손길을 빌리는 것도 어떨까 합니다
      통계관련이나 인포그래픽 관련 능력자분이 계실수도 있으니

      • 냥냥한 眞듀나 2020.09.07 00:09 신고

        안녕하세요.
        평균적으로 서버 내 이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 가운데서 무작위 시간을 기준으로, 해당 시점의 동시 접속자 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에서 동시 접속자 수를 파악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1. 해당 통계는 관련 API를 기반으로 실시간 인원수/방 목록 데이터만 띄워주다 보니, 아쉽지만 그렇게 자료를 정리하기에는 힘들 것 같네요. 하루에 여러 번 기록하여 평균을 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제가 그렇게까지는 여력이 되지가 않습니다..
        누적 플레이 횟수 같은 경우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기록 시에 쌓이는 데이터가 서버 스토리지 내에서 감당 되지 않으리라고 보입니다.

        2. 1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데이터를 지속하여 추적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이야기와 살짝 초점이 다르기는 하지만, 실시간 데이터일지라도 이용자 수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선에서 기록 시점을 다르게 하여 이용자층에 따라 통계에 불리할 수 있는 유즈맵에 대해서도 배려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시가 넘어가면 상위권 유즈맵이나 RPG 유즈맵 이용자가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반면, 퇴근 시간 직후나 초저녁에는 대전 게임(카오스 제외) 이용자가 늘어나는 식입니다.

        3. 그 방법도 나쁘지는 않겠습니다만 사실 1) 데이터 자체를 제가 다른 용도로도 사용하고 있고 2) 엑셀 양식 만들기가 귀찮아서 저렇게 정리된 데이터만 가지고 있지 원본 자체는 지워버리고 있습니다. 앗.. 아아...

        모쪼록 해당 통계 API 특성상 데이터가 지속 추적 가능하지 못하기에 시간 투자하시어 의견 내어주신 점을 반영할 수 없다는 점은 저도 아쉬우며, 만족스러운 답변이 이루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개발자분들께서 원하시는 점이 무엇인지는 파악할 수 있었으니, 우선은 통계 기록 시간대라도 이용자 수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최대한 무작위로 기록하여 소외받는 유즈맵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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